경제부총리 홍남기·정책실장 김수현...경제 투톱 동시 교체 / YTN

  • 6년 전
김동연 경제부총리와 장하성 정책실장이 동시에 교체됐습니다. 새 경제부총리에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새 정책실장에는 김수현 사회수석이 지명됐는데요.

그간 김 & 장으로 불린 전임자들의 손발이 안 맞았다는 논란을 의식했는지, 청와대는 경제부총리가 실질적인 경제사령탑이라며 교통정리에 나섰습니다.

신호, 우철희 기자가 차례로 보도합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새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후보자로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을 지명했습니다.

새 청와대 정책실장에는 김수현 사회수석이 승진 임명됐습니다.

홍남기 부총리 후보자 지명으로 공석이 된 국무조정실장에는 노형욱 국무2차관을 승진 임명했습니다.

새 청와대 사회수석비서관에는 정책기획위원회 포용사회분과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연명 중앙대 교수가 임명됐습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번 인사가 문재인 정부 철학과 기조의 연속성을 이어가며, 문 대통령이 제시한 포용국가를 힘있게 추진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홍남기 경제부총리 후보자는 이낙연 총리의 대통령 주례보고에 70여 차례 배석해 누구보다 국정철학을 잘 이해하고 있고, 이 총리의 강력한 천거도 있었다는 점이 인선 배경이 됐습니다.

[윤영찬 / 청와대 국민소통수석 : 혁신적이고 과감한 정책 추진을 통해 경제 전반에 속도감 있게 활력을 불어 넣어야 하는 현 상황에서 정부의 경제 사령탑을 맡을 최고의 책임자입니다.]

김수현 신임 정책실장은 초대 사회수석으로 국정 전반에서 경험과 실력 갖추고 있다고 발탁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김수현 정책실장이 경제 전문가가 아니라는 지적에는 경제는 홍남기 부총리가 총괄하고, 김수현 실장은 포용국가의 큰 그림을 그릴 것이라고 청와대 관계자는 밝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번 인사에서 경제부총리와 청와대 정책실장의 동시 교체를 통해 2기 경제팀을 출범시켰습니다.

김동연·장하성 경제 투톱을 한꺼번에 바꾸는 것이 1기 경제팀 경질로 비칠 수 있다는 점도 고려했지만 동시 교체를 통해 경제라인을 전면 쇄신하는 것이 집권 3년 차를 앞두고 중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YTN 신호입니다.

[기자]
정통 관료 출신인 김동연 부총리와 개혁적 학자 출신인 장하성 정책실장은 그동안 코드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았습니다.

공개석상에서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181109220919303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