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취구성] 문대통령 "질본, 청으로 승격…촘촘한 감염병 대응망 구축"

  • 4년 전
[녹취구성] 문대통령 "질본, 청으로 승격…촘촘한 감염병 대응망 구축"

문재인 대통령은 국무회의에서 질병관리본부의 청 승격과 보건복지부 보건차관 신설 안건을 의결하면서 "감염병에 대한 유기적이고 촘촘한 대응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됐다"며 큰 역할을 당부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오늘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승격하고, 보건복지부의 보건 분야 차관을 신설하여 복수 차관제를 도입하는 직제개편안을 의결합니다.
질병관리본부의 질병관리청 승격은 우리의 감염병 대응 체계에서 획기적 진전입니다.

질병관리청은 앞으로 실질적인 권한을 갖고, 감염병 감시부터 조사 분석, 위기 대응과 예방까지 유기적이며 촘촘한 대응망을 구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질병관리청 소속 국립보건연구원 아래 국립감염병연구소를 신설함으로써 감염병 바이러스와 임상연구, 백신 개발 지원 등을 통해 감염병에 대한 전 주기 연구개발체계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보건 차관의 역할도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코로나가 안정되는 대로 우리의 보건의료체계를 한 단계 발전시켜 나가는 데 주력해야 할 것입니다.

의정협의체를 통해 의료계와 적극적으로 소통하고, 국회와도 적극적으로 협력하며, 국민의 의견도 폭넓게 수렴하여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 등 공공의료 확충과 지역간 의료 격차 해소를 비롯하여 의료계가 제기하는 문제들까지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합리적인 해결 방안 마련에 최선을 다해 주기를 바랍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