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정부 "다음 주 적용 거리두기안 금요일 발표"

  • 3년 전
[뉴스포커스] 정부 "다음 주 적용 거리두기안 금요일 발표"


어제 하루 코로나19 신규 확진자가 346명 발생하며 일주일 만에 300명대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한주간 평균 신규 확진자가 400명대에 머물며 전국 곳곳에서 확진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편, 미국에서 발표된 임상시험에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이 79%의 효과를 보이며 기존 임상보다 좋은 결과를 보였는데요.

관련 내용들, 정재훈 가천대의대 예방의학과 교수, 김수민 시사평론가와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오늘 오전 9시 반에 발표된 0시 기준 신규 확진자 수는 346명으로 오히려 어제보다 좀 더 줄어든 추셉니다. 오늘까지도 주말 검사 건수 감소 영향으로 봐야하는 건가요? 현재 코로나19 상황, 어떻게 보고 계신가요?

방역당국이 수도권 확진자를 200명대로 낮추겠다며 지난 17일부터 '수도권 특별 방역대책'을 발표한지 실시하고 있지만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좀처럼 줄어들지 않고 있는 것 같습니다. 특히, 다중이용시설을 중심으로 한 확진자가 계속 나오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추가 대책이 좀 더 필요하지 않나 싶거든요?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조정의 핵심 지표인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는 약 419명으로, 2.5단계 범위에 속합니다. 거의 두 달 째 300~400명째 확진자가 발생하며 지속적인 정체 상태가 계속되고 있는데요. 이르면 이번 주 금요일쯤 다음주 적용할 거리두기 단계를 발표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현 거리두기 단계 조정의 필요성에 대해 어떻게 보시나요?

이와 별개로 정부가 거리두기 개편안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그건 언제쯤 발표하게 될까요? 추가적인 대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도 있는데, 어떻게 보시나요?

현 상황이 안정되지 않는다고 해서 지금의 거리두기 체계를 그대로 계속 가져갈 수는 없지 않을까 싶은데요. 새로운 거리두기 체계 개편, 언제쯤 시행하는 게 바람직하다고 보십니까?

오늘부터 만 65세 이상 고령층의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데요. 어제 미국에서의 진행한 임상 3상 시험 결과가 전해졌습니다. 평균 79%의 효능을 보였다고 하는데요. 결과가 어떻게 나왔나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효과를 둘러싸고 논란이 계속 이어져 왔는데요. 이번 미국 임상 시험 결과는 어떤 의미로 보면 되겠습니까?

오늘부터 접종하게 될 요양병원과 시설의 만 65세 이상 접종동의율을 보니 76.9% 정도로 65세 미만 동의율보다 수치가 낮다고 하는데요. 특히 입원환자들의 동의율이 더 낮다면서요? 어떤 상황인가요?

아마도 고령층이고, 또 요양병원에 계신 분들이다 보니 기저질환을 갖고 계신 분들이 많아서 그런 것 같은데요. 오히려 기저질환을 갖고 계신 분들의 접종이 더 필요한 거죠?

어제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 AZ백신과 혈전은 연관성이 없다고 발표했는데요. 하지만 유럽의약품청이 앞서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고 밝힌 뇌정맥동혈전증(CVST)에 대해서는 정밀조사가 필요하다고 했습니다. 뇌정맥동혈전증이 무엇이며, 어떤 증상이 있을 때 의심해 봐야 하는 건가요?

현재 우리나라에서도 20대 코로나1차 대응 요원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맞고 뇌혈전이 발견됐는데요. 현재 치료가 된 상태인가요?

지금부터는 감염 사례들을 좀 살펴보겠습니다. 경남 진주시 목욕탕 집단감염과 관련해 목욕업 종사자들의 전수검사에 이어 진주시 상대동에 모든 가구에 1명 이상씩 검사를 받도록 행정명령도 내렸는데요. 어떤 내용인가요?

경남 거제에서는 조선소까지 문을 닫았습니다. 대우조선 직원이 한꺼번에 진단검사를 받기 위해 2천여 명이 몰려들었다고 하는데요. 지금 거제시는 조선소 감염고리를 끊기 위해 협력사 직원 등 관계자 2만여 명에 대해 전수검사 방안을 협의중이라고 합니다. 거제시 인구의 10%에 해당하는 인원을 한꺼번에 검사를 하는 것이 가능한지, 또 이게 실효성이 있을지도 궁금합니다.

변이 바이러스 문제도 짚어 봐야할 것 같은데요. 변이 바이러스가 36명 늘어 총249건 발견됐습니다. 이 가운데 해외유입은 10명이고, 나머지 26명은 국내발생 확진자라고 하는데요. 국내 변이 바이러스가 상황은 현재 어떤 상황이라고 봐야 할까요?

현재 경남지역을 중심으로 목욕탕 집단감염이 만연한데요. 이번에 울산 목욕탕 집단감염 사례에서 3명이나 변이 바이러스가 발견됐습니다. 현재 경남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감염자들에 대해 변이 바이러스 전수검사가 필요하지 않을까 싶은데요?

현재 우리나라의 백신 수급상황은 어떻게 되고 있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