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워치] 택배노조 오늘 상경투쟁…내일까지 노사정 협상

  • 3년 전
[이슈워치] 택배노조 오늘 상경투쟁…내일까지 노사정 협상


택배 노조가 정부의 과로사 대책을 촉구하면서 일주일째 파업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택배 노사와 정부가 오늘과 내일 협상을 시도할 예정이지만 합의에 이를 수 있을지는 미지수인데요.

강민욱 전국택배노조 교육선전국장 연결해 얘기 들어보겠습니다.

오늘 2시부터 여의도 일대에서 택배 노동자들이 모여 대규모 집회를 열었습니다. 얼마나 모였는지, 또 전국 각지에서 모인 노동자들, 어떤 심정으로 집회에 참여했을까요?

택배 종사자의 과로사 문제가 올 초 굉장히 큰 문제로 대두되지 않았습니까? 지난 1월에 사회적 합의에서는 분류작업과 관련해서 "택배업체가 자체 인력을 고용해 투입하겠다." 얘기가 된 걸로 기억하는 국민들이 많을 텐데요. 실제 근무 현장에 분류작업 인력 투입이 되지 않은 겁니까?

1시 30분부터는 국회에서 '택배 종사자 과로사 대책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최종회의가 열렸습니다. 오늘은 분류작업과 관련한 내용이 다뤄졌고, 내일은 택배비에 대한 회의가 있을 예정인데요. 노조의 입장에서 어떤 내용이 구체적으로 들어가야 한다고 보십니까?

택배비 자체가 너무 적게 책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런 문제가 나오고 있다, 원가를 높여야 한다는 얘기도 있었습니다. 실제로 일부 택배사에서는 택배비를 인상을 한 곳도 있는데요. 인상분이 택배 노동자들에게는 전혀 반영이 되고 있지 않은 건가요?

택배사의 입장에서는 분류 작업 인력에 대한 비용 부담과 인력 채용의 어려움을 들면서 사회적 합의 기간을 좀 유예하자 이런 입장인데요. 택배사의 주장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만약 내일까지 회의 결과 만족할 만한 합의점을 찾지 못한다면 향후 택배노조는 어떻게 움직일 계획이십니까?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