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포커스] 실외마스크 착용 의무 전면해제…유의할 점은?

  • 2년 전
[뉴스포커스] 실외마스크 착용 의무 전면해제…유의할 점은?


오늘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완전히 해제됐습니다.

다만 방역당국은, 코로나19 의심 증상이 있는 사람이나 고령층 등 고위험군, 또 상대적으로 밀집도가 높은 상황에선 실외라도 마스크를 적극적으로 착용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관련 내용들, 백순영 가톨릭대 의대 명예교수와 함께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오늘부터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지난 5월 2일 일반적인 실외 마스크 의무가 해제됐고, 오늘부턴 50인 이상 야외 집회나 공연, 경기장까지도 모든 실외에서 마스크 착용 의무화가 전면 해제가 된 건데요. 바이러스 전문가로서 지금 이 시기에 실외마스크 전면 해제, 적절한 조치였다고 보십니까?

지난달 12~16일 한국리서치 조사에 따르면 설문 대상의 64%가 정부의 조치와 상관없이 실외에서 마스크를 계속 착용하겠다고 답변했는데요. 실제로도 보면, 지난 5월 2일 1차로 실외마스크 의무가 해제됐지만, 많은 사람들이 야외에서도 마스크를 쓰고 다니거든요? 완전 해제가 된 오늘부터는 어떨까요?

오늘부터 실외마스크만 전면 해제가 된 것이고, 실내에서는 여전히 마스크 착용을 유지하셔야 하는데요. 실내인지, 실외인지 헷갈리는 곳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실외의 기준이 있나요?

특히 지하철의 경우, 실내 승강장도 있고, 실외 승강장도 있는데, 지하철 실외 승강장에서는 마스크 착용을 하지 않아도 되는 건가요?

질병관리청에서는 실외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는 것이 마스크 착용이 아예 불필요해졌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며 자율적인 실천을 강조했는데요. 야외라고 할지도 그래도 이럴 때는 꼭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면 어떤 경우가 있겠습니까?

시간을 2년 전으로 잠시 되돌려 2020년 국내 2차 대유행의 불씨가 된 광복절 집회 때 보면 방역당국이 파악한 집회 관련 확진자만 650명이었습니다. 야외에서 군중이 밀집한 장소에서도 충분히 위험요소는 존재할 텐데요. 지금도 대규모 집회가 있다면 실외라 할지라도 마스크를 착용하는 게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훨씬 안전하다고 봐야겠죠?

비말이 많이 발생하는 건 실외 공연장이나 경기장도 마찬가지인데요. 특히 이곳에서는 음식물 섭취도 많이 하기 때문에 비말 발생이 더 많을 것 같거든요? 교수님이 보실 때, 실외 중 가장 우려가 되는 장소가 있다면 어떤 곳일까요?

실외 공연장이나 경기장에서 관람을 하다가 통로를 지나거나 화장실을 갈 때는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는 건가요?

실외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지면서 실내마스크 착용 실천이 해이해질 가능성도 제기가 되고 있는데요. 실외마스크 의무 해제가 실내마스크 착용에 미칠 영향에 대해선 어떻게 보시나요?

많은 분들이 기대하시는 건 실내마스크는 언제쯤 해제가 될 것인가입니다. 겨울철 재유행 가능성, 또 올해는 독감과 코로나가 동시에 유행하는 트윈데믹 우려도 그 어느 때보다 크게 우려가 되고 있는 상황인데요. 실내 마스크 착용 해제는 언제쯤 예상하시나요?

이번에 실외마스크 해제를 발표하면서 전국단위 코로나19 항체양성률 조사 결과도 발표했는데요. 국민의 97%가 코로나19 항체를 가졌다고 하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실내마스크 착용은 아직 위험하다고 판단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지금은 오미크론 세부변이까지만 진행된 상황인데요. 만일 또 다른 변이 바이러스가 출현한다면, 다시 실외에서도 마스크 착용을 하게 될 수도 있을까요? 지금까지 보면 바이러스가 계속 변이를 거듭할수록 전파력은 더 커지고, 감염력은 줄어들었잖아요? 어떻게 보십니까?

#실외마스크 #착용전면해제 #질병관리청 #실내마스크 #항체양성률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