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1번지] 대통령실 "나경원에 실망"…여 당권레이스 최대 변수로

  • 2년 전
[여의도1번지] 대통령실 "나경원에 실망"…여 당권레이스 최대 변수로

■ 방송 :
■ 진행 : 정영빈, 이윤지 앵커
■ 출연 :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오늘 정치권 이슈들은 조청래 전 여의도연구원 부원장, 김성회 정치연구소 씽크와이 소장, 두 분과 자세히 짚어 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부위원장의 출마 여부가 국민의힘 전당대회 최대 변수로 떠오른 가운데, 대통령실과 나 부위원장 사이의 기류가 심상치 않습니다. 나 부위원장이 '대출 탕감'을 골자로 하는 저출산 정책을 내놓자 대통령실이 나서 공개 반박한데 이어, 나 부위원장이 "유감"을 표명한 후에도 대통령실이 "실망스럽다"고 재차 비판했습니다. 내부에서는 '해촉'까지 검토하고 있다고 알려졌고 자진 사퇴를 압박하는 목소리까지 나왔습니다. 대통령실에서 나경원 부위원장을 향해서 연일 날선 비판을 내놓는 이유를 뭐라고 보십니까?

이 같은 대통령실의 비판에 윤석열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돼 있다고 봐야겠습니까?

그렇다면 나 부위원장이 정부 측 반대에도 '대출 탕감' 저출산 대책을 꺼낸 이유는 뭐라고 보십니까?

대통령실이 나 부위원장을 해촉할 가능성도 있다고 보세요?

당 대표 출마를 하느냐, 마느냐, 나경원 부위원장의 고민이 깊어질 것 같은데요. 어떤 결정을 내릴 거라고 보십니까?

안철수 의원은 자신이 윤석열 대통령의 '연대보증인', '운명공동체'라고 강조하며, 차기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영남에 기반을 둔 수도권 3선인 자신을 선택해야 한다고 했는데요. 출마 선언, 어떻게 보셨습니까?

'친윤 핵심' 장제원 의원과 '김장연대'를 맺은 김기현 의원은 오늘 캠프 개소식을 했는데요. 친윤계 의원들이 대거 참석했어요?

친윤계 핵심으로 꼽혔던 권성동 의원은, 불출마를 선언했는데 그 배경을 어떻게 보시는지 궁금하고, 또 오늘 김기현 의원이 개소식에는 참석하지 않는다고 공지를 했거든요, 그 이유는 어떻게 봐야할까요?

이재명 대표가 내일 검찰에 출석합니다. 포토라인에서 메시지를 낼 것이라고 하는데, 여기에 변호사는 물론 당 지도부도 총출동한다고 하거든요, 어떤 배경으로 보십니까?

이 대표는 오는 12일 신년 기자회견도 열 예정입니다. 검찰 조사 직후에 신년 기자회견을 개최하는 것은 어떤 이유로 봐야할까요?

검찰이 대장동 의혹의 키맨이자, 화천대유 실소유주인 김만배 씨가 언론사 간부들에게 수억 원대의 금전을 건네고, 기자들에게도 금품을 건넨 정황을 포착했습니다. 김 씨의 부상으로 중단됐던 대장동 사건 재판이 이번 주 재개되면서 검찰의 전방위 압박이 시작됐다는 해석이 많은데요?

여론조사 기관 '리얼미터'의 새해 첫 조사에서 윤 대통령의 지지율이0.9%p 올라서 40.9%가 나왔습니다. 4주 연속 40%대를 유지하고 있고요. 광주·전라와 정의당 지지층 등에서 지지율이 오른 것이 눈에 띄는데요. 어떻게 보십니까?

이러한 긍정 평가가 언제까지 이어질까요? 설 민심까지 영향을 미칠 거라고 보십니까?

민주당의 단독 소집으로 오늘부터 30일 동안 임시국회가 이어지는데요. 민주당은 시급한 민생현안 처리 등을 위해 집권 여당의 책임을 다하라고 촉구했지만, 국민의힘은 이번 임시국회는 '명백한 방탄국회'라면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일축했습니다. 앞으로의 임시국회, 어떻게 예상하십니까?

#나경원 #저출산고령사회위원회 #국민의힘 #전당대회 #당대표 #이재명 #검찰출석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