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독, 우크라에 탱크 보낼듯…"영토 탈환에 중요"

  • 2년 전
미·독, 우크라에 탱크 보낼듯…"영토 탈환에 중요"

[앵커]

독일과 미국이 주력 탱크를 우크라이나에 보내는 쪽으로 급선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우크라이나 전황을 바꿀 중대 변수로 평가되는데 우크라이나는 빠른 결단과 신속한 집행을 촉구했습니다.

김지수 기자입니다.

[기자]

미국과 독일이 자국의 주력 탱크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할 것이라는 보도가 두 나라 언론에서 거의 동시에 나왔습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현지시간 24일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M1 에이브럼스 탱크를 지원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면서 이번 주 안에 공식 발표가 이뤄질 수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M1 에이브럼스는 독일의 레오파드2와 함께 서방의 주력 탱크입니다.

당초 미 국방부는 에이브럼스가 운용과 보수 면에서 까다롭다는 이유로 지원에 부정적이었지만, 바이든 행정부가 독일의 레오파드2 지원을 끌어내기 위해 지원 쪽으로 방향을 튼 것으로 분석됩니다.

독일 언론들도 이날 올라프 숄츠 총리가 레오파드2 탱크를 우크라이나에 지원하기로 결정했고, 독일제 레오파드를 보유한 다른 국가들이 우크라이나에 지원할 수 있도록 재수출도 허용하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독일 정부는 조만간 공식 입장을 발표할 것으로 보입니다.

"레오파드 탱크와 관련해 아직 새로운 입장은 없습니다. 곧 (탱크 지원) 결정이 내려질 것으로 봅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 나토 사무총장도 해결책이 곧 나올 것으로 확신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탱크는 우크라이나가 러시아의 새로운 공세를 격퇴하는 것 뿐만 아니라 영토를 탈환하고 유럽에서 주권 독립국가로서 승리하는 데 중요합니다."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서방의 빠른 결단과 실행을 촉구했습니다.

"논의는 결정으로 반드시 이어져야 합니다. 테러리스트에 대한 방어력을 실질적으로 강화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우크라이나가 서방의 주력 탱크를 받아 실전에 배치하면 영토 탈환에 가속이 붙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합뉴스 김지수입니다.

#M1_에이브럼스 #레오파드2 #탱크_지원 #우크라이나_전쟁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