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각헤드라인] 7월 5일 뉴스센터12

  • 작년
[이시각헤드라인] 7월 5일 뉴스센터12

■ 장맛비 그치고 찜통더위…곳곳 '폭염주의보'

장맛비가 그치고, 다시 무더위가 찾아왔습니다. 강원과 영남 등 전국 곳곳에 폭염주의보가 내려졌습니다. 서울 한낮 기온은 29도로 어제와 비슷하겠고, 대구는 32도까지 치솟는 등 무덥겠습니다.

■ 정부 "IAEA 보고서 결과 존중…심층분석중"

국제원자력기구, IAEA가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계획이 국제안전기준에 부합하다고 평가한 가운데 정부가 오늘 브리핑을 열고 해당 결과를 존중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또 한국 자체의 심층 분석을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 미국 "IAEA 사실 기반 평가"…방류 지지

IAEA 보고서와 관련해 중국은 강력 반발하고 있지만, 미국은 "사실에 기반한 평가"라며 신뢰를 드러냈습니다. 또 일본 정부의 방류 계획을 지지한다며 일본이 인도태평양 국가들과 협의했다고 밝혔는데, 한국과 태평양 도서국 등의 방류 반대를 의식한 발언으로 풀이됩니다.

■ "北정찰위성 인양…군사적 효용성 전혀 없어"

합동참모본부는 서해에 추락한 북한 우주발사체 탐색 및 인양 작전을 오늘로 종료했다고 밝혔습니다. 군은 인양한 위성체 등을 한미 전문가가 면밀히 분석한 결과, 정찰위성으로서의 군사적 효용성이 전혀 없는 것으로 평가했다고 전했습니다.

■ "미신고 영아 400건 수사 중…15명 사망"

경찰이 출산 기록은 있지만 출생신고가 되지 않은 이른바 '미신고 영아' 사건 400건을 수사 중입니다. 접수된 출생 미신고 아동 가운데 15명은 이미 사망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