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TN정기여론조사] 與 지지층, '한동훈 비대위' 선호 25% / YTN

  • 8개월 전
■ 진행 : 박석원 앵커, 유다원 앵커
■ 출연 : 김경수 정치부 기자, 이병일 엠브레인퍼블릭 대표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앤이슈]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source:영상,type:디지털,genre:국제,format:기타,series:자막뉴스,후티반군,예멘,희망봉,수에즈운하,중동,이스라엘



내년 총선을 앞두고 민심은 어떻게 움직이고 있는지, YTN 정기 여론조사로 알아봅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엠브레인퍼블릭' 이병일 대표, 정치부 김경수 기자와 함께하겠습니다. 두 분 어서 오세요.


일단 YTN은 지난 9월부터 매달 여론조사를 진행해서 이번이 4번째인데, 조사 개요부터 간략히 설명해주시죠.

[이병일]
이번 조사는 YTN 의뢰로 엠브레인퍼블릭이 지난 17일부터 이틀 동안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유권자 16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했고요. ARS 방식이 아닌 면접원이 직접 전화면접 방식으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응답률은 11.7%고요.

오차범위는 95% 신뢰수준에서 플러스마이너스 3%, 기타 자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를 통해서 자세히 참조를 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이번 조사 주요 포인트 내용도 살펴보겠습니다.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후보로 거론되는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어제 사실상 정치 출사표 같은 발언을 했었는데 국민의힘 지지층에서도 한 장관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요?

[기자]
그렇습니다. 이번 조사에 응한 사람들 중에서 국민의힘 지지층 268명만 대상으로 누가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으로 좋겠냐 이런 질문을 했습니다. 별도의 보기라든지 선택지를 제시하지 않고 그냥 생각나는 사람을 자유롭게 답해 달라, 이렇게 질문했는데. 조사 결과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25% 그리고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12%, 인요한 전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3%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그 외 인물들도 거론이 되기는 했는데 유의미한 수치라도 보기는 어렵고요. 그런데 여기서 지금 화면에도 보시는 것처럼 눈여겨볼 부분은 없다, 또는 잘 모름이라고 답한 분들이 49%가 됐고 또 여기에 더해서 아무나 상관없다, 이런 응답도 2%포인트가 나왔거든요.

그러니까 국민의힘 지지층이기 때문에 여당 상황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물어봤는데...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12201304007520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