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8개월 전
민주, 인천 부평을 경선에서 현역 홍영표 제외
인천 부평을, 비례 이동주·박선원 2인 경선
’GT계’ 기동민 컷오프…’친명’ 김남근 전략공천


더불어민주당이 '친문 좌장' 홍영표 의원과 김근태계 기동민 의원의 공천 배제, 즉 컷오프를 확정했습니다.

친명 중진 안민석 의원도 배제 명단에 포함되긴 했지만, 공천 과정에서 불거진 계파 갈등은 격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강민경 기자!

민주당 공천관리위원회가 홍영표 의원 지역구를 전략지역으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한 게 어제였는데, 오늘 바로 홍 의원이 컷오프됐군요?

[기자]
네, 민주당 안규백 전략공천관리위원장은 인천 부평을에서 비례대표 이동주 의원과 박선원 전 국정원 1차장이 경선을 치른다고 밝혔습니다.

이 지역구 현역인 홍영표 의원은 경선 대상에서 빠지면서 자동으로 컷오프됐습니다.

안 위원장은 또 김근태계 기동민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성북을에 친명으로 분류되는 영입 인재, 김남근 변호사를 전략공천 했습니다.

직접 들어보시겠습니다.

[안규백 / 더불어민주당 전략공천관리위원장 : 경기 오산시에 대해서는 영입 인재 25호 차지호 교수를 추천하였습니다. 그리고 인천 부평구을에는 박선원, 이동주 2인을 경선키로 하였습니다.]

김 변호사는 앞서 불출마를 선언한 인재근 의원 지역구인 서울 도봉갑 배치 가능성이 거론되기도 했는데, 인 의원이 부정적인 뜻을 내비친 걸 고려한 것으로 보입니다.

친명 중진 안민석 의원의 경기 오산에도 영입 인재인 차지호 교수가 전략공천 됐습니다.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에 이어 홍영표, 기동민 의원까지 바로 컷오프되면서 민주당 공천 내홍은 격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홍영표 의원은 컷오프 확정 뒤 입장문을 내고 '이재명을 위한 시스템 공천'만 앙상하게 남았다고 작심 비판했습니다.

새로운 정치를 고민하는 분들과 뜻을 세우고 이재명 사당화에 맞서겠다며 다음 주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습니다.

임종석 전 실장은 서울 중·성동갑 거리 유세를 재개하며 불복 의사를 내비쳤지만, 이재명 대표 역시 '탈당은 자유'라며 물러서지 않고 있습니다.

민주당은 오늘 저녁에도 전략공관위 회의를 열고 막바지 공천 작업을 이어갑니다.

현재 민주당을 떠난 현역 의원은 5명이지만, 컷오프되는 비명계 의원이 늘어나면 이탈자... (중략)

YTN 강민경 (kmk0210@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0229155248954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