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개월 전
■ 진행 : 박석원 앵커, 엄지민 앵커
■ 출연 : 최진혁 지질재해연구본부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10A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번에는 전문가 연결해서 이번 지진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질자원연구원 최진혁 지질재해연구본부장 전화로 연결해보겠습니다.

그동안 경주, 포항 등 한반도 동쪽에서 큰 지진이 있었는데 서쪽 내륙에서 이 정도 규모의 지진이 발생한 것은 드문 일이죠?

[최진혁]
이번 지진은 우리나라에 발생하는 기준들을 살펴봤을 때 상대적으로 큰 규모에 속하는 지진입니다. 그런데 이런 지진들은 재발 주기가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상당히 드물거나 예외적이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아주 일반적인 지진이라고 생각을 하시면 됩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분석을 해봐야겠지만 단층 종류, 어떤 것으로 보입니까?

[최진혁]
저희가 지진이 일어나면 365일 상시 설치돼 있는 지진계에서 관측된 자료를 이용해서 1차 분석을 하게 되는데요. 1차 분석을 하게 되면 한 두 가지 정도의 가능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1차 분석 결과를 봤을 때는 북북동 방향의 주향이동단층, 또는 서북서 방향의 주향이동단층 두 가지의 가능성을 제시해서 저희가 살펴보고 있고, 이 지역의 북북동 방향의 단층이 기존에 조사된 바 있어서 그 단층에 조금 더 주목해서 분석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설명해 주신 그 단층의 특성이 어떻습니까?

[최진혁]
이 단층은 수직으로 발달하고 있는 주향이동단층인데요. 우리가 수직적으로 움직이는 지진과 수평적으로 움직이는 지진이 있는데 이번 1차 분석 결과에서는 수평으로 움직이는 그런 지진이 발생한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진원의 깊이가 8km 정도로 나오고 있습니다. 이 정도 깊이면 얕은 거 아닌가 싶기도 하고요. 그래서 진동을 더 많이 느끼지 않았나 싶기도 한데 어떻습니까?

[최진혁]
우리나라에서 지진이 발생하는 일반적인 깊이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얕은 것은 사실입니다마는 8km의 깊이가 자연적으로 지진이 발생하는 깊이에 해당되기 때문에 특별히 예외적이라고 할 수 없고요. 다만 얕은 지진이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지진동을...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5_20240612102334037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