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개월 전
■ 진행 : 조진혁 앵커
■ 출연 : 박석현 우리은행 애널리스트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UP]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준금리를 7회 연속 동결한 미 연준의 결정은 시장 예상보다 매파적이었지만 시장은 이번에도 파월 의장의 비둘기적 발언에 더 주목했습니다.

미 증시는 또 사상 최고치로 마감했는데요.

증시 전문가 연결해 분석해 보겠습니다. 박석현 우리은행 애널리스트 연결합니다. 나와 계십니까?

미국이 기준금리를 발표했습니다. 유럽과 캐나다가 금리인하를 먼저 했기 때문에 이번에 내리지 않을까라는 기대도 있었는데 결국 7번 연속 동결을 했거든요. 이 결정 배경은 어떻게 보십니까?

[박석현]
일단 유럽이나 캐나다하고 미국 경제 환경은 기본적인 배경이 다르다고 보여지고요. 유럽이나 캐나다 같은 경우는 물가상승률이 미국하고 달리 둔화세가 어느 정도 뚜렷하고요. 그리고 전망치도 그렇게 올라가고 있지 않는 반면에 미국은 물가상승률이 둔화되는 기미를 보이고 있기는 하지만 물가전망치 자체는 계속 상향조정되고 있어서. 그리고 미국 같은 경우는 경제 성장이 상당히 좋은 상황이기 때문에 유럽하고는 성격이 다른 것 같고요. 따라서 연준 입장에서는 좀 더 확실한 물가안정 신호 그리고 고용이 둔화되는 신호를 확인하기 전까지 금리인하로 전환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해서 정책기조 자체가 쉽게 변하지는 않는다고 예상되기는 하지만 미국 연준 역시 기본적으로는 속도의 차이가 있을 뿐 시간을 갖고 정책기조는 돌아서지 않을까라고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말씀해 주신 것처럼 파월 의장의 발언도 같은 맥락으로 나왔는데요. 최근 물가가 완만한 진전을 보였지만 금리를 인하하려면 더 좋은 지표가 필요하다. 무엇을 기다린다고 볼 수 있을까요?

[박석현]
가장 큰 건 물가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어젯밤이죠, 미국 시장으로는 오늘 아침에 발표된 미국 물가지표가 예상보다는 조금 낮게 나왔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이 조금 더 긍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고 연준 결정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볼 수 있겠지만. 물가지표의 변화 과정은 한 달 정도 수치 가지고는 조금 부족하고요. 앞으로 추가적인 확... (중략)

YTN 박희재 (parkhj0221@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40613081505031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