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ON] 아리셀 대표 대국민 사과...합동감식 진행 / YTN

  • 4개월 전
■ 진행 : 김영수 앵커, 이하린 앵커
■ 출연 : 이용재 경민대 소방방재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잠시 뒤에 합동감식 진행 결과가 발표될 예정인데요. 일단 합동감식 결과가 최종적으로 발표가 되기는 어려운 상황인가 봐요.


그렇습니다. 잠시 뒤에 저희가 현장 연결해서 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용재 경민대 소방안전관리과 교수와 함께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조금 전에 CCTV 화면 사진으로 보여드렸거든요. 그 사진으로 봤을 때 1분도 안 돼서 불이 확 번지더라고요.

[이용재]
리튬이온배터리라고 하는 것이 열폭주를 발생시킬 수 있는 시간이 일반 가연물질이라고 하면 이게 큰 불로 이어지는 데까지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거든요. 그런데 리튬이온배터리가 열폭주가 발생하는 거는 상황에 따라서 좀 차이는 있겠지만 불과 10여 초 남짓 되는 짧은 시간에도 아주 급격히 열폭주가 일어나서 화재를 크게 키우는 그런 위험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지금 합동감식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이런 CCTV 영상도 당연히 원인을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되겠지만 합동감식은 어떻게 이루어지는 건가요?

[이용재]
아마 소방당국이나 또 소방청 산하 연구기관이 있습니다. 거기하고 국과수라든지 경찰 합동으로 아마 정밀하게 조사를 할 텐데요. 쉽지는 않은 작업일 거라고 제가 추측이 되는 게 저 영상이 아주 중요한 자료이기도 하지만 저런 것들이 화재로 인해서 아예 증거물까지도 소실됐고 훼손돼 있을 가능성이 크거든요. 그런 상황에서 원인을 정확히 규명하는 데는 상당한 노력과 협의와 이런 과정들이 필요하지 않겠느냐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내부 화면을 보니까 저게 이번 화재 현장 2층 작업장입니다. 저렇게 오른쪽에 보면 갑자기 화재가 일어나고 소화기로 끄려고 하는 모습도 보이잖아요, 직원이. 그런데 이 소화기로 끄기 어렵나 보죠?

[이용재]
화면상으로 봤을 때 제일 흔하게 많이 쓰고 있는 ABC 분말소화기라는 제품이 맞습니다. 그런데 이 리튬이온배터리라고 하는 것은 금속화재라고 볼 수 있거든요. 그러니까 저 ABC 분말소화기만을 썼다라면 그것은 효율적인 화재진압을 하기에는 역부족인 소화기다 이...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0625170359714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