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3개월 전
■ 진행 : 김영수 앵커, 이하린 앵커
■ 출연 :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경제PICK]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지난주 미국에서는한미일 3국의 협력 강화를 위한산업 장관 회의가 처음으로 열렸습니다.

K 반도체 발전을 위한한미 양국의 반도체 공급망 협력 방안도 논의됐는데요. 국민적 관심이 쏠린동해 가스전 추진 상황까지, 미국에서 돌아온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스튜디오에 모시고 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한미일 3국 산업장관 회의가 처음으로 열린 내용은 잠시 뒤에 물어보고요. 오늘 수출 기사가 있었어요. 9개월 연속 수출이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고요?

[안덕근]
그렇습니다. 저희가 지금 상반기에만 전체 수출이 3348억 불 정도를 기록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가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 반도체 같은 경우에는 6월달에 사상 최대 수출 규모를 기록을 했고요. 상반기 전체로만 해도 역대 2위 규모의 수출 규모입니다. 그리고 무역수지로만 놓고 보면 전체 13개월 연속 흑자를 보고 있는데 상반기에 흑자 규모가 231억 불에 달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수출이 잘된다면서요?

[안덕근]
그렇습니다.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반도체만 놓고 보면 6월이 사상 최대 수출 실적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라서 6월의 수출 규모가 134억 불 정도가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수출 실적을 계속 쌓아나갈 계획입니다.


기분 좋은 소식인데 이런 수출 플러스 행진이 하반기에도 이어질 수 있을까요?

[안덕근]
지금 IT 업황이 좋아질 거라고 보고 있고요. 지금 WTO 같은 국제기구에서도 하반기에도 글로벌 교역이 계속 확대될 거라고 보고 있습니다. 지금 반도체뿐만 아니라 상반기 수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을 한 자동차뿐만 아니라 지금 주요 품목들이 다 강세를 보이고 있어서 저희가 최대한 노력을 해서 올해 역대 최대 수출 실적을 기록을 해서 우리 경제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산업계와 최대한 노력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알겠습니다. 수출이 잘되면 좋죠. 미국에서 열린 산업장관 회의. 한미일 산업장관 회의가 처음 열린 거예요?

[안덕근]
그렇습니다. 작년 정상회의 계기에 우리 정부가 주도를 ... (중략)

YTN 이지은 (jelee@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40701171843898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