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4개월 전
■ 진행 : 윤재희 앵커
■ 출연 : 봉영식 연세대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UP]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요동치는 미 대선 정국 알아보겠습니다. 봉영식 연세대 통일연구원 연구위원 연결돼 있습니다. 나와 계시죠?

[봉영식]
안녕하십니까.


공화당 전당대회가 나흘 동안 열리는데 첫날 바로 트럼프 전 대통령을 대선 후보로 공식 지명했습니다. 투표 20분 만에 결정된 건데 이런 압도적 지지 배경 어떻게 보시나요?

[봉영식]
이미 그동안 공화당 예비선거를 통해서 트럼프 후보의 독주가 계속되었고 트럼프 후보가 총 약 2500명의 공화당 선거인단 중 절대과반수인 1225명을 이미 확보한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이런 선거인단이 순서가 오면 어느 후보를 공식적으로 선거구를 대표해서 지명한다는 것에서 1명의 이탈자도 없이 모두 도널드 트럼프 후보를 공화당의 공식 후보로 지명했기 때문에 별문제 없이 공화당을 대표하는 대선후보로 트럼프 후보가 당선된 것이고 우리나라 시간으로 금요일 아침이죠. 공화당 밀워키 전당대회 마지막 날에 트럼프 후보가 공식적으로 등장을 해서 이런 당원들의 그런 후보 지명을 수락하는 연설안을, 공화당의 대선후보로 2024년 대선에 뛰게 됩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이 러닝메이트인 부통령 후보로 39살의 밴스 상원의원을 지명을 했습니다. 1952년 이래 최연소 부통령 후보인데 트럼프 아바타로도 불린다고요?

[봉영식]
러닝메이트, 부통령 후보를 지명할 때는 두 가지 이유가 가장 중요합니다. 하나는 대선 후보의 장점을 더 부각시킬 수 있는 러닝메이트. 두 번째는 대선 후보의 약점을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보완을 해 주는 러닝메이트를 지명을 하게 되는데 JD 밴스 오하이오 초선 상원 의원이 트럼프 후보에게는 이 두 가지를 줄 수 있는 후보로 마지막 3명의 후보 중 한 명으로 꾸준히 거론돼 왔습니다. 미국을 다시 위대하게 만든다는 마가 운동에도 적극적으로 참여를 했고 또 자서전을 출판할 정도로 굉장히 탤런트가 많은 연설가이기 때문에 그동안 트럼프를 두둔하고 보호하는 여러 가지 여론에서의 참여가 돋보였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트럼프에 대한 도덕성 결함이라든지 폭력사주에 ... (중략)

YTN 이정미 (smiling37@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40716081511581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