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 진행 : 김영수 앵커, 이하린 앵커
■ 출연 : 김덕진 IT커뮤니케이션연구소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다른 사람의 얼굴을 음란물에 합성하는'딥페이크 성범죄' 피해가 무차별적으로 번지고 있습니다.

대학은 물론이고 초중고등학교에서도성범죄물 피해가 발생한 것으로 알려지면서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전문가와 함께 관련 내용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김덕진 IT커뮤니케이션연구소장 스튜디오에모셨습니다. 어서 오세요.

[김덕진]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소장님, 지금 굉장히 심각한 상황이라고 들었습니다. 우리나라 전체에 퍼져 있는 상황이라서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먼저 딥페이크 어떤 뜻입니까?

[김덕진]
두 단어의 합성어죠. 딥러닝 얘기할 때 AI 얘기고 페이크, 속이다. AI 기술을 갖고 속인다라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 어떤 식으로 많이 속이냐면 사람들의 얼굴을 바꾸는 일종의 페이스 스와핑이라고 하거든요. 얼굴을 바꾼다거나 또 최근에는 생성형 AI 챗GPT 같은 것들이 좋아지다 보니까 예전에는 그래픽으로 바꿔야 되는 걸 요즘에 글자만 쓰면 그림이 그려진다든지 이런 것들이 있거든요. 그래서 기존에 있었던 이미지랑 또 이런 생성형 기술을 합쳐서 악용하는 이런 사례들까지 있어서 명확하게 딥페이크라는 말 자체는 그런 악용되는 부작용에 대한 용어는 아닌데 이게 그런 것들이 많다 보니까 요즘에는 그냥 딥페이크라고 말하면 마치 우리가 악용되는 기술을 통용이 되니까 용어가 돼버렸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악용되는 기술 말씀하셨는데 성범죄에 악용되고 있잖아요. 어떻게 이용하는 건가요?

[김덕진]
실제로 한 대학에서 여학생의 얼굴을 음란물에 합성을 해서 이거를 이른바 딥페이크로 유포를 하는데 이걸 어디에 하느냐? 텔레그램 대화방에 유포하다 보니까 파장이 일고 있는 거죠. 예전에 이런 거 만들 때 최소 몇십 분, 혹은 만들 때도 예를 들면 피해자가 되는 사람의 이미지를 수십장을 쓰면 됐었는데 이제는 한 장, 두 장이면 금방 뚝딱하고 만들어지거든요. 그렇게 되다 보니까 너무 쉽고 그리고 만들어지면 만든 사람도 신기하고 이렇게 되니까 이거를 퍼뜨릴 수 있는 채널인 익... (중략)

YTN 이승배 (sbi@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0827170714787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