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북민 15명, 中 쿤밍서 전원 체포…행방 오리무중

  • 2개월 전


■ 방송 : 채널A 뉴스A 라이브 (12시~13시 20분)
■ 방송일 : 2024년 8월 28일 (수요일)
■ 진행 : 황순욱 앵커
■ 출연 : 강전애 국민의힘 법률자문위원, 윤주진 전 자유한국당 상근부대변인, 조현삼 변호사

[황순욱 앵커]
미국 대선, 두 후보가 북한을 대하는 공약도 많이 다르죠. 그러한 의미에서 북한 소식도 몇 가지 짚어보겠습니다. 북한이 잠수함 13척을 국제해사기구 IMO에 전격 등록했다는 보도가 나왔습니다. IMO, 북한이 국제해사기구에 잠수함을 공식으로 등록한 것은 이번이 처음입니다. 그러니까 북한 잠수함에 공식 이름과 일련번호가 부여가 된 셈인데, 북한이 이례적으로 IMO에 잠수함을 등록한 이유가 도대체 무엇일까에 대한 분석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한국국방안보포럼의 엄효식 사무총장이 이러한 분석을 내놓았습니다. 한번 들어보시죠. 그러니까 잠수함을 통한 군사 훈련을 아예 공개적으로 공식화하겠다, 이런 의도가 되겠군요.

[조현삼 변호사]
사실 IMO에는 해군 잠수함 같은 경우에는 등록할 의무가 없습니다. (그렇죠. 원래 잠수함이 안 보인다면서요?) 군함 같은 경우에는 등록을 하지 않는데, 북한이 굉장히 이례적으로 등록을 하게 되었고. 아무래도 관련해서 훈련을 할 요량, 그리고 이러한 잠수함을 가지고 있다는 전력을 과시할 목적으로 보이는데요. 그렇다고 하더라도 등록된 잠수함의 경우에는 워낙 건조 시기가 과거다 보니까 장거리 운행이 쉽지 않다는 전문가들의 말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부분도 참고해서 보아야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태섭 인턴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