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 진행 : 김영수 앵커, 이하린 앵커
■ 출연 : 김태현 중앙대 국제대학원 명예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트럼프 당선인이 우크라이나 전쟁을 어떻게 풀지도 관심입니다. 대선 기간 내내 '집권하면 24시간 안에 우크라이나전을 끝내겠다'고 공언해 왔는데 당선 직후 러시아 푸틴 대통령과 전화해 '확전 하지 말라'고 말했다는 보도도 나오고 있습니다. 김태현 중앙대 국제대학원 명예교수와 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세요.

[김태현]
안녕하십니까?


트럼프 2기 정부 출범이 얼마 남지 않았는데. 영상이 하나 들어왔죠.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지난 8일에 참모들과 회의하는 장면이 처음으로 공개됐는데요.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 당선인, 지난 8월 참모들과 회의하는 장면인데 보시는 건 그 모습들 가운데 일부인 트럼프의 스위트룸 상황실입니다. 민주당 전당대회 기간에 카멀라 해리스 후보의 수락연설 이 모습을 참모들과 지켜보면서 대응방안을 논의하는 겁니다.

미국 역사상 최초로 여성 대통령 비서실장에 선정된 수지 와일스 공동선대본부장의 모습도 보이고요. 지금 보이는 모습은 비서입니다. 그리고 제이슨 밀러 캠프 공보 담당 선임 고문, 미 정가에선 '트럼프 2기의 국정 운영 모습스티븐 밀러 전 백악관 수석고문 등의 모습도 보이고 있는데.


교수님께서는 여기에 등장하는 인물들이 결국 트럼프 2기 정부의 중심인물이 될 것 같습니까?

[김태현]
모든 정권에서 정권창출에 공을 세운 사람한테 논공행사하는 건 당연하지 않겠습니까? 그렇지 않더라도 실세로 자리를 잡을 겁니다. 게다가 지금 정부는 재선을 걱정하지 않아도 되니까 인기를 덜 신경써도 되니까 더욱더 그러지 않을까 싶습니다.


최근에 백악관 비서실장이 누가 될까가 최대 관심사였는데 첫 여성 백악관 비서실장이 나왔어요. 수지 와일스. 수지 와일스라는 사람은 어떤 사람입니까?

[김태현]
57년생이신데 80년에 레이건 대통령 대통령 선거 때부터 참여를 했다고 해요. 그러니까 불과 23살에 참여해서 그때부터 지금까지 쭉 공화당 주변의 정치권의 일을 해온 정치 전문가입니다. 그래서 2016년 트럼프 1기 때도 공화당...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411111708061616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