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어제
확률형 아이템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게임 과금 구조는 날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회에서 새로운 게임법 개정안이 발의됐습니다.

심관흠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악마를 물리치며 성장하고 장비를 맞춰가는 게임입니다.

출시 전, 게임에 돈을 많이 써야 이길 수 있는 이른바 '페이투윈'을 도입하지 않겠다고 밝혀 이용자들의 기대를 높였습니다.

그러나 실제로는 아이템 강화 재료를 얻기 위한 콘텐츠 입장권을 판매해 결국 많은 과금을 유도한다는 비판이 일었습니다.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반감이 커지자 이처럼 게임 과금 구조도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국회에서 새로운 개정안이 발의됐습니다.

고도화된 과금 모델에 대해 이용자들이 정보 공개를 요구할 수 있고, 문화체육관광부가 해당 과금 모델을 조사한 후 공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김병기 / 더불어민주당 의원 : 누구든지 확률형 아이템으로 의심되는 BM(과금 모델)을 문체부에 신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으로 나올) 이용자 권익을 해치는 신종 BM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이외에도 게임 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정보의 비대칭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법안들이 담겼습니다.

확률형 아이템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국회가 마련할 새 제도가 게임 이용자들의 불만을 해소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YTN 심관흠입니다.







YTN 심관흠 (shimgh@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35_202504200229575663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확률원화 아이템 논란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게임 과금 구조는 날이 갈수록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00:06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국회에서 새로운 게임법 개정안이 발의됐습니다.
00:10심관흠 기자입니다.
00:14악마를 물리치며 성장하고 장비를 맞춰가는 게임입니다.
00:20출시 전 게임에 돈을 많이 써야 이길 수 있는 이른바 페이투윈을 도입하지 않겠다고 밝혀
00:26이용자들의 기대를 높였습니다.
00:30그러나 실제로는 아이템 강화 재료를 얻기 위한 콘텐츠 입장권을 판매해
00:35결국 많은 과금을 유도한다는 비판이 일었습니다.
00:40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반감이 커지자 이처럼 게임 과금 구조도 교묘해지고 있습니다.
00:47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 국회에서 새로운 개정안이 발의됐습니다.
00:53고도화된 과금 모델에 대해 이용자들이 정보 공개를 요구할 수 있고
00:57문화체육관광부가 해당 과금 모델을 조사한 후 공개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내용이 포함됐습니다.
01:03누구든지 확률형 아이템으로 의심되는 BM을 문체부에 신고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01:10이용자 권익을 해치는 신종 BM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겠습니다.
01:14이외에도 게임 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정보의 비대칭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법안들이 담겼습니다.
01:23확률형 아이템을 둘러싼 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01:26국회가 마련할 새 제도가 게임 이용자들의 불만을 해소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01:32YTN 팀관우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