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6년 전
■ 진행 : 변상욱 앵커, 이세나 앵커
■ 출연 : 허양임, 서울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번 시간은 우리 몸을 건강하게 지켜줄 올바르고 알찬 정보를 알아보는 건강한 저녁 시간입니다. 오늘 주제는 성조숙증입니다. 서울백병원 허양임 교수가 나와 계십니다. 어서 오십시오. 안녕하세요.

[인터뷰]
안녕하세요.


성조숙증, 두 분은 아이를 키우시니까 잘 아실 테지만 문외한이어서. 좀 설명을 해 주시죠.

[인터뷰]
요즘 성소숙증이 증가하고 있다는 보고가 계속 있는데요. 사실 2013년 보고 자료에 따르면 6만 7000명 정도였었는데 2019년에 한 9만 5000명 정도로 한 41.3% 정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성조숙증은 말 그대로 또래보다 2차 성징이 좀 일찍 나타나는 건데요. 여아는 만 8세, 남아는 만 9세에 2차 성징이 시작되는 것을 성조숙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성조숙증 아이들이 늘고 있는 이유는 뭔가요?

[인터뷰]
사실 전반적으로 성조숙증의 원인이 되는 것들이 사실 가족력으로서 사춘기가 빨리 오는 가족력이 있다든가 아니면 선천적으로 다른 뇌나 관련된 질병이 있다든가 이런 문제도 있을 수 있고요.

또 요즘 육식 위주의 식생활이나 애들이 운동을 안 하는 것. 인스턴트음식 많이 먹으면서 비만한 경우가 많아지는데 비만도 하나의 원인이 될 수가 있습니다. 또 산업화가 되면서 환경오염이나 플라스틱 같은 일회용기를 사용하면서 이런 환경호르몬 노출로 인해서 성조숙증이 늘어나고 있다라고도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이제 부모들이 세심하게 지켜보긴 지켜봐야 되는데 어떤 특정한 시기가 있겠죠. 여기서부터 여기까지는 주로 아이들이 어떤 증상을 보이니까 그때.

[인터뷰]
결국 성조숙증이 성호르몬 분비가 좀 더 일찍 많이 돼서 사춘기 신체 변화가 나타나는 건데요. 사실 보통 성조숙증 있는 아이들이 처음에는 체격이 또래 아이들보다 좀 크고 체중도 많이 나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뼈 나이도 자기 본래 만 연령보다 1년 이상 앞서 있는 경우를 우리가 성조숙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건 사실 X레이를 찍어봐야 되기 때문에 어른들이 확인하기는 어렵지만 여아에서는 만 8세 전에 가슴의 몽우리, 유방 몽우리가 생기거나 아니면 음모가 생기는 경...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190520203115678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