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취구성] 문대통령 "한국, 명실상부한 선진국으로…자랑스러운 성과"

  • 3년 전
[녹취구성] 문대통령 "한국, 명실상부한 선진국으로…자랑스러운 성과"

문재인 대통령은 유엔 무역개발회의가 한국을 개도국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지위를 변경했다며, 우리나라가 명실상부한 선진국임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됐다고 말했습니다.

국민 피와 땀으로 이룬 자랑스러운 성과로 자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는데요.

문 대통령 국무회의 모두발언 보시겠습니다.

[문재인 / 대통령]

유엔 무역개발회의가 우리나라 지위를 개도국 그룹에서 선진국 그룹으로 변경했습니다.

개도국에서 선진국으로의 지위변경은 유엔 무역개발회의가 설립된 1964년 이래 최초의 일로 매우 자랑스러운 일입니다.

유엔 회원국들의 만장일치 합의에 의해 우리나라는 명실상부하게 선진국임을 국제적으로 인정받게 됐습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당당한 선진국이라는 긍지 속에서 국제사회 속에서의 책임과 역할을 더욱 충실히 이행하며 선도국가로 도약하기 위해 계속 전진해 나갈 것입니다.

국민들께서도 피와 땀으로 이룬 자랑스러운 성과라는 자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손실보상 법제화 따른 보상과 법안 공포 이전의 피해 지원을 위해 2차 추경의 신속한 국회 통과가 필요합니다.

어려운 국민들과 기업들에게 하루속히 지원될 수 있도록 국회 신속한 논의 처리 당부드립니다.

에너지차관 신설 계기로 각 부처가 긴밀히 협업하여 에너지 혁신을 강력히 추진해야 하겠습니다.

태양광 풍력 등 재생에너지 보급 확대와 수소 경제 산업 생태게 조성에 속도를 내야할 것입니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중앙지방협력회의는 대통령과 시도지사 전원이 함께하는 회의고 자치분권과 국가균형발전 관련 주요 정책을 심의하면서 지방정부가 명실상부한 국정운영 동반자로 자리매김하게 되는 계기가 될 것입니다.

앞으로 저출산고령화 사차산업혁명 기후변화 대응 등 세계가 함께 직면한 국가적 과제 있어 지방정부 역할은 더욱 중요해질 것입니다. 중앙정부 지방정부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