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폴란드 공식 방문 일정을 마친 윤석열 대통령이 우크라이나를 전격 방문해 젤렌스키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열었습니다.

두 정상은 우크라이나에 대한 군수 물자 지원 등을 확대하는 '우크라이나 평화 연대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순방에 동행한 취재 기자 연결합니다.

박소정 기자!

[기자]
네, 폴란드 바르샤바입니다.


전격 방문부터 회담, 공동회견까지 그야말로 속전속결로 이뤄졌는데,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네, 마린스키 궁에서 열린 공동 환영식에 이어 윤석열 대통령과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의 정상회담, 우리 시각으로 오후 5시 20분부터 2시간 동안 진행됐는데요.

이어진 회견에서 두 정상은 우크라이나 평화 연대 이니셔티브를 발표했습니다.

한국의 안보 지원, 인도 지원, 재건 지원까지 세 가지 분야를 포함하는 개념인데요,

윤 대통령은 먼저 안보에서는 방탄복, 헬멧 등 군수물자 지원을 올해 더욱 늘리겠다고 약속했습니다.

[윤석열 / 대통령 : 지난해 방탄복, 헬멧과 같은 군수물자를 지원한 데 이어, 올해도 더 큰 규모로 군수물자를 지원해 나갈 것입니다.]

인도적 지원으로는 지난해 1억 달러에 이어 올해 1억 5천만 달러 지원을 이행하고, 세계은행과 협력해 새로운 재정 지원도 하겠다 강조했습니다.

재건을 위해선 배정해둔 1억 달러 사업기금을 활용해 인프라 건설 등 양국 협력사업을 신속히 발굴하기로 했다고 전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온-오프라인 교육시스템 구축과 교육기관 재건을 위한 협력을 추진하고, '윤석열-젤렌스키 장학금'을 신설해 한국에서 공부하는 우크라이나 학생들을 위한 프로그램을 확대하겠다고 언급했습니다.

젤렌스키 대통령은 한국의 지원에 감사를 전하면서 추가 요청을 밝혔는데요, 들어보시죠.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 우크라이나 대통령 : 대한민국은 우크라이나 회복 센터 건설에 참여해주시기 바랍니다. 물론 경제·에너지 지원도 논의했습니다.]


순방 일정이 갑작스레 변경되면서 그야말로 전격적인 방문이 이뤄진 거죠?

[기자]
그렇습니다.

이곳 폴란드 현지 시각으로 오전 9시, 한국시각으로는 오후 4시에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우크라이나를 전격 방문했다는 속보를 전해드렸는데요.

당초 이 시점은 윤 대통령이 4박 6일로 예정한 리투아니아와 폴란드 순방을 ... (중략)

YTN 박소정 (sojung@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307152259280318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