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사양도 안 돼"...中 옥죄는 美 발표 [Y녹취록] / YTN

  • 작년
美, 대중국 인공지능 반도체 수출 통제 더 강화
미 상무부, 저사양 AI 반도체 중국 수출도 차단
AI 반도체 수출 통제에 엔비디아 주가 4.68%↓

■ 진행 : 나경철 앵커, 유다원 앵커
■ 출연 : 석병훈 교수 이화여자대학교 경제학과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굿모닝 와이티엔]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나스닥 지수의 하락이 미국의 반도체 기업이죠. 엔비디아 주가가 대폭 하락한 것과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방금 전에 얘기해 주셨던 그 이유 때문이었나요?

◆석병훈> 그렇습니다. 미국 상무부가 지금 저사양 AI 반도체에 대해서 중국 수출을 차단하는 추가 제재 조치를 발표했는데요. 그것이 엔비디아가 그동안 미국 상무부의 대중 수출 규제를 우회해서 사양이 낮은 AI 반도체를 중국에 수출해 왔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수출하지 못하게 되다 보니까 엔비디아가 직격탄을 맞게 돼서 주가가 하락하는 것으로, 5% 가까이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나게 됐습니다. 이외에도 중국 외 21개국, 그러니까 아프가니스탄 같은 미국의 무기 금수 국가들인데요. 반도체 장비 수출 통제가 추가가 됐고요.

그다음에 제재를 우회해서 중국이 반도체를 수입할 길을 막아버린다는 취지로 중국 본사에 해외 사업체에 대한 반도체칩 수출 역시 추가로 통제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미국의 상무부가 이런 조치를 취한 이유는 작년부터 중국에 반도체 수출 통제를 시작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에 중국의 화웨이가 고성능 반도체를 내장한 신규 스마트폰을 출시를 했습니다. 그래서 미국이 충격을 받고 지금 반도체 수출 통제가 허점이 있는 게 아니냐 하고 이것을 보완하는 조치를 이번에 발표한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미국 정부가 이렇게 반도체 대중 수출을 추가로 제재하게 되면 우리나라 기업들에게는 영향을 미치는 게 없나요?

◆석병훈> 지금 현재로서는 우리나라 기업에는 큰 영향이 없는 것으로 보입니다. 왜냐하면 가장 관건은 우리나라 기업들,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가 중국에 반도체 생산 공장을 가지고 있는데요. 거기에 미국의 반도체 장비를 반입하는 것을 미국 정부가 허용해 주느냐 마느냐가 관건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최근에 중국 공장에 미 반도체 장비 반입에 대해서 우리나라의 무기한 제재 유예조치를 받...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2_20231018084009896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News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