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 유지태, 북한 인권 홍보대사 위촉

  • 그저께


■ 방송 : 채널A 뉴스 TOP10 (17시 20분~19시)
■ 방송일 : 2024년 6월 27일 (목요일)
■ 진행 : 김종석 앵커
■ 출연 : 남혜연 대중문화 전문기자, 이현종 문화일보 논설위원,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허주연 변호사

[김종석 앵커]
그 배우 바로 유지태 씨입니다. 배우뿐만 아니라 지금 영화감독으로도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는 유지태 씨인데요. 최진봉 교수님. 유지태 씨가 북한 인권 홍보대사 과거부터 어떤 작품으로써 인연이 있었던 거예요?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
인연이 있었습니다. 지난해 재중 탈북민 그러니까 북한 이탈 주민 중에 중국에 계신 분들을 인권 문제로 소재로 해서 웹툰을 만들었는데 그 웹툰의 제목이 안까이라는 제목이거든요. 이것이 함경도 방언으로 아내 또는 내 여자라는 표현인데. 웹툰을 만들어가지고 북한 이탈민들에 대한 인권 문제를 강하게 제기했던 그런 경력이 있으시고요. 평소에도 북한 주민들 북한 이탈민들에 대해서 인권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우리 사회가 함께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이야기를 많이 했던 분이에요. 그런 점에서 저는 대단히 잘 선택된 홍보대사다. 홍보대사라는 것이 북한 인권을 잘 알리고 잘못된 부분들을 바로잡기 위해서 일해야 하는 사람이잖아요. 평소에도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다 보니까 그냥 배워서가 아니라 느끼고 경험한 이야기를 바탕으로 이야기하기 때문에 훨씬 설득력이 높아질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
* 위 텍스트는 실제 토크 내용의 일부분입니다. 전체 토크 내용은 동영상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정리=김지현 인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