밤사이 전북·충남에 물폭탄...이 시각 현재 비 집중 지역은? / YTN

  • 16일 전
■ 진행 : 한지원 앵커
■ 전화연결 : 임윤진 기상청 예보관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24]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기상청 연결해 현재 기상 상황 어떤지 자세히 들어보겠습니다. 재해기상대응팀 임윤진 과장 연결돼 있습니다. 과장님 나와 계시죠?

[임윤진]
안녕하세요.


지금 비가 많이 내리는 곳 어디입니까?

[임윤진]
지금 전북 북부와 충남 그리고 충청권. 지금은 강수대가 경북 북부 쪽으로 이동하고 있는데요. 이 지역에서 시간당 30mm 이상 그리고 많은 곳에서는 시간당 100mm 이상의 많은 비가 내렸습니다.


지금 현재 밤사이에 또 비가 가장 집중된 곳은 어디입니까?

[임윤진]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저기압이 우리나라를 통과하는 전북 북부 서해에서 발달한 비구름대가 우리는 동쪽으로 통과하면서 그 라인상으로 강수가 많이 내렸는데요. 말씀드린 것처럼 전북 북부 지역과 충남 그리고 충청북도, 지금 현재는 이 비구름대가 경북 쪽을 지나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이 지역에도 많은 비가 현재 내리고 있고 앞으로도 주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지금 시간당 100mm 이상 비가 오고 있는 지역들이 많은 상황인데 이 정도 강수량이면 어느 정도라고 이해하면 됩니까?

[임윤진]
보통 저희가 시간당 30mm 이상 강도만 하더라도 굉장히 강한 강도라서 보행에 지장이 생길 정도이고 낮은 지역에서는 물이 빠르게 차오르기 시작하는 정도의 많은 강수량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지금은 시간당 50, 100mm 이상의 강수량이 넘는다는 것은 재해가 동반될 가능성이 매우 큰 위험한 강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 현재 위험한 강도라고 말씀해 주셨는데 비구름의 이동 속도는 현재 어떤 상황입니까?

[임윤진]
지금 천둥, 번개를 동반한 비구름대는 발달한 저기압이 남북의 고기압 사이로 형성된 좁은 통로로 느리게 통과를 하면서 현재는 충청북도와 경북권을 거쳐서 동쪽으로 느리게 빠져나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동쪽으로 빠져나간다. 그러면 이게 북쪽으로 혹은 남쪽으로 위아래로 이동할 가능성은 적은 겁니까?

[임윤진]
지금 현재 말씀드린 것처럼 남북 사이의 고기압 사이로 형성된 좁은 통로가 형성되어 있거든요....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8_20240710050036312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