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달
■ 진행 : 이하린 앵커
■ 출연 : 김상일 정치평론가, 여상원 변호사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ON]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정치의 겉과 속을 들여다보는 [정치 온] 시작합니다. 오늘은 여상원 변호사, 김상일 정치평론가와 함께 날카로운 분석해보겠습니다. 두 분 어서 오세요. 첫 번째 키워드부터 보고 오겠습니다. 첫 번째 키워드는 입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 법안 등을 처리하기 위한 국회 본회의가 열렸는데요. 다시 올라온 김건희 여사 특검과 채 상병 특검법, 그리고 지역화폐법 모두 부결됐습니다. 본회의에 앞서 박찬대 원내대표, 여당을 향해 특검을 반대하면 김 여사가 이고, 국민의힘이 이란 고백으로 들릴 거라고 압박했는데요. 먼저 들어보고 오겠습니다.

한동훈 대표의 발언까지 들어보셨는데요. 국민의힘에서 [부결]을 당론으로 정했어요. [무기명 투표]였는데이탈표는 얼마나 나올지 알 수 없었는데 어쨌든 찬성 194표 , 반대 104표 나왔는데 어떻게 보시죠?

[여상원]
이탈표가 그중에 기권이 2표인가요? 그리고 무효가 있고.


채 상병 특검법이 무효 2표, 그리고 김 여사 특검법이 무효 1표, 기권 1표. 비슷하게 나왔다고 봐야 되겠죠.

[여상원]
하여튼 4표가 당론에 맞지 않게 지금 나온 것 아닙니까? 이거는 저는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지금 국민의힘 내부에서 말은 안 하지만 윤석열 대통령이 김건희 특검법에 대해서 계속 반대하고 그다음에 심지어 TK, PK에서까지 특검에 찬성하는 여론이 높지 않습니까? 여기에 대해서 여당 의원들도 상당히 지금 불안감, 초조함을 느끼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친한계와 친윤계가 영향을 줬을까요?

[여상원]
그것도 당연히 영향을 줬겠죠. 그래서 제 생각에 이렇게 나온 거는 지금 현재 상태에서 찬성은 못하지만 대통령실을 향해서 국민의힘 내부의 기류를 보여준 게 아닐까, 그렇게 생각합니다.


박찬대 원내대표는 김 여사가 범인이고 그리고 국민의힘이 공범이다. 특검법에 찬성하지 않으면 이렇게 해석을 했는데요. 지금 민주당 속내는 어떨까요?

[김상일]
그러니까 구체적인 것으로 들어가지 않고 피상적인 일반론으로 얘기하면 박찬대 대표의 주장이 저는...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1004163839636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