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4일 전
트럼프 "강제추방 이민자 미국으로 돌아올 일 없다"
법원도 ’귀환 명령’…트럼프 "송환 요청 계획 없다"
베네수엘라 이민자들, 대법원에 추방 중단 요청


트럼프 행정부의 불법 이민자 강제 추방 정책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행정 실수'로 엘살바도르로 추방된 이민자를 면담하고 그의 귀환을 촉구하는 야당의원을 향해 트럼프 대통령은 '관종'이라고 비판하면서 추방된 이민자가 돌아올 일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국제부 취재기자 연결해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박영진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트럼프 대통령은 엘살바도르로 잘못 추방된 미국 합법체류자 가르시아를 만난 민주당의 크리스 밴 홀런 상원의원을 "바보처럼 보였다"며 조롱조로 비판했습니다.

가짜, 관종 등 원색적인 말로 공격했는데요.

그러면서 엘살바도르로 강제추방된 가르시아는 매우 폭력적인 사람이라며, 그가 미국으로 돌아올 일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또 국민은 이런 강경 이민정책을 지지한다고도 자신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 미국 대통령 : 나쁜 일이 일어날 것입니다. 나쁜 일들. 그리고 우리는 그것들을 없애고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당선된 것입니다. 판사는 그런 일을 하라고 선출된 게 아닙니다. 저는 그 일을 하도록 선출되었고, 우리는 기록적인 방식으로 그 일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가장 안전한 국경, 가장 안전한 국경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지시간 17일 엘살바도르로 가서 강제추방된 가르시아를 면담한 민주당 밴 홀런 의원은 트럼프 행정부를 향해 '불법 납치'라고 비난하며 그의 귀환을 촉구했습니다.

미국 대법원 역시 트럼프 행정부가 행정 오류로 가르시아가 추방된 사실을 인정한 후 그의 귀환을 명령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가르시아의 송환을 요청할 계획이 없고, 또 외국 교도소에 있는 그를 석방할 권한이 없다고 말하면서 맞서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또 강제추방 위기에 놓인 베네수엘라 이민자 그룹이 대법원에 추방 중단을 요청했다고요?

[기자]
텍사스 구치소에 수감 중인 베네수엘라 이민자들 얘깁니다.

지난달 200여 명이 강제추방된 것과 비슷한 상황으로,

베네수엘라 남성 수십 명이 갱단의 일원으로 분류돼 추방될 것이란 서류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이들의 변호사들은 대법원에 트럼프 행정부가 이전에 판사... (중략)

YTN 박영진 (yjpark@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504190959021415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트럼프 행정부의 불법 이민자 강제 추방 정책을 둘러싼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00:04행정 실수로 엘살바도르로 추방된 이민자를 면담하고 그의 귀한을 촉구하는 야당 의원을 향해
00:10트럼프 대통령은 원색적인 표현으로 비판하면서 추방된 이민자가 돌아올 일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00:17국제부 취재기자 연결해서 자세한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00:20박영진 기자 전해주시죠.
00:22네, 트럼프 대통령은 엘살바도르로 잘못 추방된 미국인 합법 체류자 가르시아를 만난 민주당의 크리스벤 홀런 상원의원을 바보처럼 보였다며 조롱조롱 비판했습니다.
00:33가짜, 관종 등 원색적인 말로 공격하기도 했는데요.
00:37그러면서 엘살바도르로 강제 추방된 가르시아는 매우 폭력적인 사람으로 그가 미국으로 돌아올 일은 없다고 강조했습니다.
00:44또 국민들은 이런 강경한 이민 정책을 지지한다고도 자신했습니다.
00:52현지시간 17일 엘살바도르로 가서 강제 추방된 가르시아를 면담한 민주당 벤 홀런 의원은
01:13트럼프 행정부를 향해 불법 납치라고 비난하면서 그의 귀환을 촉구했습니다.
01:18미국 대법원 역시 트럼프 행정부가 실수로 가르시아를 추방된 사실을 인정한 후 그의 귀환을 명령한 상황입니다.
01:26하지만 트럼프 행정부는 가르시아의 송환을 요청할 계획이 없고 또 외국 교도소에 있는 그를 석방할 권한도 없다고 말하면서 맞서고 있습니다.
01:33이런 가운데 또 강제 추방 위기에 놓인 베네수엘라 이민자 그룹이 대법원의 추방 중단을 요청했다고요?
01:41네, 텍사스 구치소의 수감 중인 베네수엘라 이민자들 얘기입니다.
01:45지난달 200여 명이 강제 추방된 것과 비슷한 상황으로 베네수엘라 남성 수십 명이 갱단의 일원으로 분류돼 추방될 것이라는 서류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01:55이들의 변호사들은 대법원에 트럼프 행정부가 이전에 판사들이 명령한 사법적 검토 없이 이들의 추방을 집행하려 한다며 이를 막아달라고 요청했습니다.
02:06문제는 이번에도 트럼프 행정부가 불법 이민자들을 엘 살바도르 교도소로 강제 추방하기 전에 적법한 절차를 지켰느냐는 건데요.
02:15행정실수로 추방됐던 가르시아 사건과 함께 트럼프 정부가 추진하는 이민정책은 이런 불법성 논란이 커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02:22여기에 트럼프 행정부가 법원의 결정마저 따르지 않고 몰아붙이는 태도를 보이면서 헌정질서가 위기에 몰리고 있다는 진단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02:32지금까지 국제부에서 YTN 박영진입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