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레이어로 건너뛰기본문으로 건너뛰기푸터로 건너뛰기
  • 오늘
대법, 이재명 ’선거법’ 사건 전원합의체 회부
’중앙선관위 위원장’ 노태악 대법관, 회피 신청
노태악 대법관 회피 인용 시 대법관 12명 최종판단
대법원 소부 재판부에 배당 직후 전원합의체 회부


대법원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전원합의체로 회부했습니다.

중앙선관위원장인 노태악 대법관은 회피 신청을 했습니다.

취재기자 연결합니다. 차정윤 기자!

자세한 내용 전해주시죠.

[기자]
대법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에 대한 공직선거법위반 사건을 전원합의체에서 심리한다고 밝혔습니다.

대법원 전원합의체의 심리절차에 관한 내규에 따라 대법원장은 대법관들의 의견을 들어 전원합의체의 심리를 위한 합의기일을 지정한다고 설명했는데.

전원합의체로 회부되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인 노태악 대법관이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 회피신청을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회피'는 법관 본인이 기피 사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 스스로 재판을 맡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표 사건은 재판장인 조희대 대법원장을 포함해 대법관 13명이 우선 심리하게 되고, 추후 노 대법관의 회피가 인용되면 12명이 판단하게 됩니다.

앞서 대법원은 오늘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상고심을 오경미, 권영준, 엄상필, 박영재 대법관으로 구성된 제2부에 배당했습니다.

사건이 2부에 배당된 직후 전원합의체로 회부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전 대표의 혐의는 지난 대선 후보 시절 고(故)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1처장과 성남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의 용도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해 허위사실을 공표했다는 내용입니다.

1심에선 징역형의 집행유예가 선고됐지만 지난달 26일 항소심 재판부는 이 전 대표에게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이 전 대표는 오늘 오전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사건 재판에 출석했는데요.

공직선거법 사건 상고심 재판부가 배당됐는데 어떻게 진행될 거라 보는지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 전 대표는 아무런 답을 하지 않고 법정으로 들어갔습니다.

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YTN 차정윤 (jycha@ytn.co.kr)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카카오톡] YTN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504221239086062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카테고리

🗞
뉴스
트랜스크립트
00:00조금 전에 속보로 전해드린 것처럼 대법원이 이재명 민주당 전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전원합의체로 회부했습니다.
00:10중앙선관위원장인 노태학 대법관이 회피 신청을 한 건데요.
00:14취재기자 연결해서 내용 들어보겠습니다.
00:17차정윤 기자, 구체적인 내용 정리를 좀 해주시죠.
00:19네, 대법원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에 대한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을 전원합의체에서 심리한다고 밝혔습니다.
00:31대법원 전원합의체 심리 절차에 관한 내규에 따라 대법원장은 대법관들의 의견을 들어 전원합의체 심리를 위한 합의 기일을 지정한다고 설명했는데요.
00:40전원합의체로 회부되면서 중앙선거관리위원장인 노태학 대법관이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에 대해 회피 신청을 했다고 덧붙였습니다.
00:51회피는 법관 본인이 기피 사유가 있다고 생각하는 경우 스스로 재판을 맞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00:57이에 따라 이 전 대표 사건은 재판장인 조의대 대법원장을 포함해 대법관 13명이 우선 심리하게 되고 추후 노대법관의 회피가 인용되면 12명이 판단하게 됩니다.
01:09앞서 대법원은 오늘 이재명 전 대표의 공직선거법 위반 사건 상고심을 오경미, 권영준, 엄상필, 박영재 대법관으로 구성된 제2부에 배당했습니다.
01:21사건이 2부에 배당된 직후 전원합의체로 회부된 것으로 보입니다.
01:26이 전 대표의 혐의는 지난 대선 후보 시절 고 김문기 성남도시개발공사 1처장과 성남 백현동 한국식품연구원 부지의 용도변경 특혜 의혹과 관련해 허위 사실을 공표했다는 내용입니다.
01:40앞서 1심에서는 징역형의 집행유예가 선고됐지만 지난달 26일 항소심 재판부는 이 전 대표에게 무죄를 선고했습니다.
01:48이런 가운데 이 전 대표는 오늘 오전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대장동 사건 재판에 출석했는데요.
01:56공직선거법 사건 상고심 재판부가 배당됐는데 어떻게 진행될 거라 보는지 묻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 전 대표는 아무런 답을 하지 않고 법정으로 들어갔습니다.
02:06지금까지 사회부에서 전해드렸습니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