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7년 전
[VCR]
어린이 주걱턱 교정! 언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치과교정과 전문의 박창범 원장과 함께 알아볼까요?

-----
[기자]
주걱턱이면 스트레스가 많을 것 같은데요.
특히 성장기 아이들이 주걱턱일 때 어떤 문제가 생기나요?

[인터뷰 : 박창범 동탄연세바로치과교정과 치과의원 대표원장]
주걱턱을 갖고 있을 경우, 치아 사이의 교합이 맞지 않아서 씹는 기능이 떨어지고, 그에 따라 소화 불량에 시달리거나 (외적 콤플렉스로 인한) 우울증 등 정신과적 문제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가족 중에 주걱턱이 있는 경우, 어릴 때 아랫니가 윗니를 덮으면서 거꾸로 물리는지 유심히 살펴봐야 합니다.

[기자]
아무래도 어릴 때 치료할수록 좋을 것 같은데, 치료 시기가 정해져 있나요?

[인터뷰]
발견 즉시 성장 조절 치료를 하거나, 아니면 소아·청소년기에 치료를 포기하고 성인이 되기를 기다릴 수 있습니다.
어릴수록 뼈 사이의 결합이 유연하기 때문에 발견 즉시 치료에 들어가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아이가 너무 어릴 경우 치료를 감당하기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보통 만 6세쯤 시작할 것을 권합니다.

[기자]
그러면 주걱턱 치료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인터뷰]
보통 만 6세에서 8세 사이의 환자는 ‘구외 장치’를 이용해 위턱의 성장은 촉진하고, 아래턱은 뒤쪽으로 회전시켜 주걱턱을 교정합니다.
만 9세에서 10세 이상의 환자는 턱 교정의 골격적인 효과를 극대화하고, 재발을 막기 위해서 뼈에 직접 미니 플레이트를 심는 ‘골격성 고정원 장치’를 사용하는데요.
주걱턱이 있을 때 턱 교정을 하면 아이가 더 잘 씹을 수 있게 해주는 것을 넘어서, 안면의 균형 잡힌 성장으로 한창 외모에 민감하고 예민한 나이의 아이들에게 자신감을 줄 수 있습니다.
병원을 선택할 때는 최신 주걱턱 교정술식을 잘 수행할 수 있는 교정 전문 치과를 찾는 것이 현명할 것입니다.

-----
[OX 질문]

Q. 주걱턱 교정을 어렸을 때 하면 양악 수술을 피할 수 있다?

A. 아닙니다. 주걱턱은 재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소아·청소년기에 턱 교정을 해주면 나중에 커서 양악 수술을 할 확률을 줄일 수 있고, 최근 턱 교정 기법들이 더 발달했기 때문에 과거보다 수술 확률을 더 줄일 수 있습니다.

-----
[기자]
어린이 주걱턱 치료는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과 증상에 따른 올바른 치료 방법을 ...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18_201812222000070174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8585@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