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 신범철 차관에게 듣는다…G7서 얻은 안보협력 성과는?

  • 작년
[이슈+] 신범철 차관에게 듣는다…G7서 얻은 안보협력 성과는?


이번 G7 정상회의에서 빠지지 않았던 의제는 '대북 억지력 강화'였습니다.

한일 정상회담에서 안보협력 방안이 논의되고 한미일 회담에서도 3국 공조 체계를 심화하기로 했는데요.

신범철 국방부 차관 모시고 G7 회의에서 얻은 안보 성과에 대해 자세한 이야기 들어보겠습니다.

윤 대통령이 G7 정상회의에 참관국으로서 참석했습니다. 안보와 관련해 어떤 성과를 올렸다고 보나?

G7 정상은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이 핵실험과 탄도미사일 기술을 이용한 발사를 자제해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강력한 국제적 대응도 시사했는데, G7 국가들과 협력 가능 방안은?

G7 정상회의에서 나온 대북 메시지에 북한 도발 가능성 있을까? 군은 이에 대비하고 있나?

G7 회의에서 미국, 일본, 인도, 호주 안보협력체 쿼드 회의도 열렸습니다. 우리 정부도 쿼드와 '기능적 협력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앞으로 쿼드와 협력, 또는 회원국으로 참여 가능성 어떻게 보나?

이번 한미일 회담은 짧게 이뤄졌다고 합니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세 차례 만남인데요, 이번엔 한미일 정상이 '새로운 수준의 3각 공조'를 발표했습니다. 새로운 수준의 공조면 구체적으로 어떤 의미인지? 한미일간 새 안보협력체 구성을 논의할 수 있나?

3자 회담에서 "북한 미사일 경보 정보의 실시간 공유를 포함한 3자 안보협력을 심화"하기로 했는데 현재 어떻게 진행되고 있나?

일각에선 다음 달 싱가포르 샹그릴라 대화를 계기로 개최될 한미일 국방장관회담에서 구체적인 방안을 합의해, 하반기부턴 새로운 정보공유체계가 가동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어떻게 보나?

3국 공조가 강화돼가는 분위기다. 동맹국이 아닌 한-일 사이에서 미사일 경보 정보 공유 이상의 안보 협력 가능성은 어느 정도 되나?

젤렌스키 대통령이 우리의 지뢰 제거 차량을 포함한 인도적·비살상 장비 지원에 감사를 표시했다. 우리가 지원해준 건 어떤 것들이 있으며,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

우크라이나 측에선 앞으로 지속적 협력을 요청했는데, 우리 계획은 어떠한가? 살상 무기 지원은 없다라는 정부 입장은 변함이 없나?

현재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은 어떤가요? 최근 우크라이나가 대반격에 나설 것이란 관측도 있었는데, 젤렌스키 대통령이 G7에 참석한 동안 우크라이나 '바흐무트'가 함락 위기에 처했다는 보도도 나왔습니다. 장기전 가능성 있을까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