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저께
■ 진행 : 이여진 앵커, 장원석 앵커
■ 출연 : 태상호 군사전문기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PLUS]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미국이 러시아 본토를 향한 장거리 미사일 에이태큼스의 발사를 허가했다는 보도가 나온 지 이틀 만에 우크라이나가 공격을 단행했습니다.


러시아도 핵 공격 대상에 사실상 우크라이나를 포함하면서 확전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 태상호 군사전문기자와 짚어봅니다. 어서 오십시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지가 어제로 벌써 1000일이 됐더라고요. 그런데 이게 진정이 되기는커녕 정말 확전일로로 접어드는 게 아닌가 싶은데요. 에이태큼스를 어제 새벽에 6발을 쐈죠?

[태상호]
6발을 쐈고 그리고 우리가 예상한 지역은 사실 쿠르스크 인접지역이라고 생각했는데 인접지역은 맞습니다. 쿠르스크에서 살짝 옆에 있는 브랸스크 지역을 타격했습니다. 그리고 일반시설이 아니라 우리로 치면 탄약창과 보급창을 합쳐놓은 그런 지역. 그러니까 물류지원센터를 타격했는데 러시아의 입장에서는 6발을 쐈는데 5발은 요격했고 명중했던 1발 역시 약간 손상이 있어서 제대로 된 파괴는 없었다고 주장을 하고 있지만 우크라이나 쪽에서는 자신들이 원하는 표적을 제대로 격파를 했다고 이야기하는데요.

이 지역은 쿠르스크가 아닌데 왜 그 지역을 때렸지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러시아에서 우크라이나 전선으로 내려오는 주보급로에 위치해 있는 중요한 군사시설입니다. 그래서 당연히 때릴 수 있는 곳을 때린 거죠.


양측 다 자신들의 주장을 하고 있어요. 러시아는 별 일 아니었다. 우크라이나는 성공적인 타격이었다, 어느 쪽이 더 신빙성이 있다고 보세요?

[태상호]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보통 우리가 중요한 군사시설을 전쟁에서 공격을 할 때 미사일을 가지고 있다면 한 발만 쏘지 않습니다. 여러 발을 쏴서 그중 한 발만 제대로 맞추면 되는 거거든요. 그래서 일단 한 발이 떨어진 건 맞으니까 저는 우크라이나 쪽에 좀 더 신빙성이 있다고 얘기하고 싶습니다.


이게 에이태큼스가 조금 요격하는 게 어렵다면서요? 까다롭다면서요?

[태상호]
에이태큼스가 우리가 그냥 흔히 육군 유도미사일체계라고 하는데 그냥 탄도미...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4_20241120180508478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