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그저께
■ 진행 : 이하린 앵커, 조진혁 앵커
■ 전화연결 : 정윤식 가톨릭관동대 항공운항학과장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와이드]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경찰은 현재까지 공항 외벽과 충돌한 것으로 보고 있고 이번 사고와 관련해 대응 3단계를 소방당국이 내린 상태인데요. 전문가 연결해서 조금 더 자세하게 짚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정윤식 가톨릭관동대학교 항공운항학과장 연결해서 자세한 내용 알아보겠습니다. 교수님, 나와 계십니까?

[정윤식]
안녕하십니까? 정윤식입니다.


교수님, 사고상황 보셨을 텐데 사고 경위 짚어주시죠.

[정윤식]
지금 현재 파악된 것으로는 방콕에서 이륙해서 제주공항에 착륙 도중에 어떤 결함이 생겨서 착륙을 못하고 다시 복행 후에 긴급 착륙을 시도하다가 사고가 난 것으로 이렇게 파악되고 있습니다.


화재가 발생하면서 인명피해가 이렇게 커진 것으로 보이는데 사고 경위에 대해서 많은 추정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보시기에는 이 사고 왜 발생했다고 보십니까?

[정윤식]
현재 항공기 착륙하는 외장 상태를 보면 착륙을 위한 바퀴나 날개가 작동되지 않은 상태에서 착륙이 되었습니다. 그렇다는 것은 조종사가 의도적으로 실제 내리지 않았거나 또는 내리고 싶었는데도 장비 등의 고장으로 장비를 사용할 수 없거나 또는 시간적으로 촉박한 경우에 어쩔 수 없이 더 악화를 방지하기 위해서 그렇게 동체 착륙을 시도하는 경우인데요. 제가 보기에는 원래 남쪽에서 북쪽으로 착륙하다가 그게 여의치 못해서 복행한 후에 다시 또 북쪽에서 착륙으로 긴급 선회해서 착륙하는 그런 상태가 된 것으로 보이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아마 랜딩기어 착륙장치나 또는 항공기 후랩을 사용할 시간이 없지 않았나 그래서 동체 착륙을 시도하지 않았나. 그러다 보면 비행기 속도가 유지되는데요. 그러다 보니까 활주로에 접지시간이 중간 이후에 접지를 하고 또 항공기 제동장치가 작동이 되지 않아서 결국 많이 미끄러져서 활주로 끝까지 가서 벽에 부딪혀서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나 이렇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교수님께서 설명해 주신 부분 중에서 새로운 부분이 있어서 이걸 추가로 여쭤보겠습니다. 그러니까 사고가 난 비행기 동체...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12291100201937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