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랑야랑]탄핵과 천안함 / 코인 주의보

  • 작년


[앵커]
여랑야랑 정치부 유승진 기자와 함께합니다.

[질문1] 첫 번째 주제 보겠습니다. '탄핵과 천안함' 서로 무슨 관련이 있는 거죠?

[기자]
어제 김영호 통일부 장관 후보자의 청문회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우상호 / 더불어민주당 의원(어제)]
"박근혜 대통령 탄핵은 옳지 않았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김영호 / 통일부 장관 후보자(어제)]
"헌재의 결정은 제가 받아들이지만, 박근혜 대통령이 탄핵을 당할 만큼 큰 잘못이… 이렇게 저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과거 김 후보자가 박 전 대통령 탄핵과 관련해 체제 전복 세력을 공공연히 언급했다며 따져 물은 겁니다.

[질문2] 그런데 이 질문, 이전 청문회에서도 들어본 것 같네요?

지난해 5월 추경호 경제부총리 후보자 청문회에서도 비슷한 질문이 나왔었죠.

[용혜인 / 기본소득당 의원 (지난해 5월)]
"박근혜 대통령의 탄핵이 불가피했고 정당했다고 보십니까?"

[추경호 / 당시 경제부총리 후보자 (지난해 5월)]
"탄핵에 대해서는 굉장히 안타깝게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헌재에서 나온 결정에 대해서 지금 후보자인 제가 이 자리에서 말씀드리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생각합니다."

[질문3] 정권 청문회마다, 특히 야당이 자주 던지는 질문들이 있는 것 같아요?

지난 정권 청문회에서는 천안함 사건이 자주 등장했었죠.

[안상수 /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 (2019년 3월)]
"(문재인) 대통령께서 작년, 올해 다 (서해 수호의 날) 기념식에 참석을 안 하셨어요. 잘하신 것 같아요?"

[진영 / 당시 행안부 장관 후보자 (2019년 3월)]
"그 부분은 제가 어떻게 말씀드리기가 상당히…"

[원유철 / 당시 자유한국당 의원 (2019년 3월)]
"단도직입적으로 묻겠습니다. 후보자께서는 천안함 폭침 누구의 소행이라고 생각하십니까?"

[김연철 / 당시 통일부 장관 후보자 (2019년 3월)]
"천안함은 북한의 어뢰 공격으로 침몰했다고 책에 썼습니다."

진영 간 인식 차이가 크다고 생각되는 이슈에 집중하는 야당의 단골 질문들입니다.

[질문4] 다음 주제 보겠습니다. OO 주의보, 무슨 주의보인가요?

바로 '코인'주의보입니다.

다음 주면 김남국 의원을 포함해 코인을 보유하고 있다고 신고한 여야 의원 11명의 가상자산 정보가 공개되기 때문입니다.

[질문5] 누가 얼마나 보유하고 있었나요?

국회의원 299명 중 총 11명, 국민의힘 5명, 민주당 3명, 무소속은 김남국 의원 포함 2명, 시대전환 1명이 신고를 했고요.

대다수는 가상자산에 대한 공부 목적이라고 설명했는데요.

권영세 통일부 장관의 경우에는 "젊은 사람들이 많이 한다고 해 사봤고, 지금은 모두 팔았다"고 했고,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도 "3천만 원 정도 투자했고, 1년하고선 싹 정리했다"고 했습니다.

김홍걸 민주당 의원 측도 "1억 원이 채 안 되는 돈을 투자했지만, 70~80% 정도 손해봤다"고 했습니다.

모두 "이해충돌 소지는 없었다"는 입장입니다.

[질문6] 김남국 의원이 제명 권고를 받은 상황이니, 다른 의원들의 가상자산 정보가 공개되면 파장이 있겠군요.

윤리자문위에 따르면 거래 총액이 10억 원이 넘는 의원이 복수로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다 보니 여야 모두 자칫 제2의 김남국 사태로 번질까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김민수 / 국민의힘 대변인]
"김남국 코인 사태가 밝혀졌을 때부터 쭉 한결같은 반응이었습니다. 이번 조사를 통해서 밝혀진 바 있다고 하면 그에 상응하는 결정을 하지 않을까"

[박성준 /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집권당이 코인과 관련된 의혹 제기를 많이 해왔으니까, 당연히 국민의힘은 이 코인과 관련된 거래 내역을, 동의서를 국민권익위에 내고…"

코인 거래내역은 의원이 동의해야 공개되는데요.

제가 통화해보니, 의원 중 5명은 거래내역을 공개하는데 동의할 거라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상임위 활동으로 국민들은 알기 어려운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법을 만들어 각종 규제를 만들거나 없앨 수도 있는 만큼, 투명하게 거래 내역을 공개하는 것이 좋겠죠.


유승진 기자 promotion@ichannela.com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