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잇] 저출생 추세 반전 대책…추락하는 출산율 반등할까

  • 그저께
[뉴스잇] 저출생 추세 반전 대책…추락하는 출산율 반등할까


정부가 지난주 '인구 국가비상사태'를 선언했습니다.

그만큼 인구 감소 문제가 대한민국의 존망을 걱정할 만큼 위기라는 뜻인데요.

어떻게 하면 이같은 추세를 반전시킬 수 있을지 보건복지부 이기일 차관과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대책 전반) 저출생 추세 반전을 위한 범정부차원의 대책이 발표됐습니다. 보건복지부는 어떤 분야에 가장 역점을 두고 있나요?

(구조개혁) 젊은 세대들이 결혼을 하지 않고, 아이를 낳는 것 자체를 부담스러워 하는 상황입니다. 이런 저출생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단순히 복지와 돌봄 지원뿐만 아니라 다각적 지원 대책이 필요할 것 같은데요?

(난임지원) 결혼과 출산이 늦어지면서 난임인구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정부가 난임시술 지원을 하고 있지만 대상이나 횟수면에서 아쉽다는 지적이 있었는데요. 먼저 국내 난임 인구라든지, 현황이 어떤지 궁금합니다.

한 살이라도 젊었을 때 난자와 정자를 냉동시켜 놓겠다는 사람도 많은데요. 이를 포함해서 난임 시술 대상과 지원 횟수를 대폭 늘렸죠?

(입양활성화) 간절히 아이를 원하는 사람들 중에는 입양을 고려하는 분들도 많습니다만, 까다로운 절차와 기준 때문에 포기하는 사례도 많지 않습니까? 대책을 마련했다고요?

(소아의료체계) 요즘에는 어렵게 가진 아이가 혹시나 아프기라도 하면 찾아갈 병원이 없어서도 걱정입니다. 복지부에서는 임신·출산·양육 시 발생하는 의료적 문제를 지원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계신지 말씀 부탁드립니다.

(청년 복지) 앞서 얘기 나눴지만, 요즘 경제적 어려움을 호소하는 청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젊다는 이유로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경우가 많은데요. 혼자 힘으로 미래를 준비하기 어려운 청년들을 위한 지원 대책이 있을까요?

(노인 복지) 내년이면 대한민국 전체 인구 중 노인의 비율이 20%를 넘어 초고령사회로 진입합니다. 저출생 위기만큼 대비가 시급한데요. 특히 안정적 노후를 위한 노인 일자리 문제와 관련해 정부는 어떤 준비를 하고 있나요?

연합뉴스TV 기사문의 및 제보 : 카톡/라인 jebo23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