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년
■ 진행 : 김영수 앵커, 이하린 앵커
■ 출연 : 조한범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NOW]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남북 연결 도로를 모두 끊어버리겠다고 선언했던 북한이 경의선과 동해선 도로 폭파를 준비하는 정황까지 포착됐습니다. 우리 측 무인기가 평양 상공에 침입했다고 주장하면서 발언 수위도높이고 있죠. 조한범 통일연구원 석좌연구위원과 자세히알아보겠습니다. 어서 오십시오.

[조한범]
안녕하세요.


안녕하세요. 경의선, 동해선 도로 폭파 정황이 지금 포착이 됐어요. 실제로 감행할 것으로 보십니까?

[조한범]
이상징후는 아니에요. 왜냐하면 지금 우리가 복기를 해보면 지난해 연말 노동당 전원회의에서 김 위원장이 남북을 전쟁 관계로 전환했어요. 최대의 철두철미 주적이라고. 그리고 1월 최고인민회의에서는 영토를 북한만으로 규정해라. 통일, 민족 개념을 삭제하라, 헌법에서. 이 상황이거든요. 그런데 이번에 최고인민회의 했는데 영토, 통일, 민족 이건 전혀 얘기가 없어요. 그것은 못한 거예요. 그런데 10월 7일날 김정은이 김정일종합군사대학에 가서 뭐라고 말했냐면 내가 이 국가론이라고 말했다. 남한을 의식하는 것조차 소름끼친다고 했거든요. 그러니까 통일 민족 개념의 삭제는 실패했지만, 그것은 김일성 유언이니까요. 그런데 적대적 2국가론은 얘기한 거예요. 영원히 다른 길을 하겠다. 그러니까 지금 전쟁 중인 관계로 전환을 했으니까 MDL 국경을 요새화하고 있는 거예요. 그리고 남북을 잇는 모든 선을 끊어버리는 거니까 조만간 폭파할 겁니다. 폭파해서 길을 아예 끊어버릴 겁니다.


만약에 폭파한다면 이 도로가 비무장지대에 걸쳐 있잖아요. 어느 지점을 폭파하느냐도 의미가 다를 것 같은데요.

[조한범]
왜냐하면 비무장지대 안에서 군사행위는 원래 정전협정 위반이에요. 그러나 그것을 지키는 사람들이 아니니까. 자기들이 했다, 남북을 잇는 도로를 자기들 구역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들은 모두 제거하겠다는 거예요. 영공이 다른 나라로 하겠다는 것을 지금 행동에 옮기고 있는 겁니다.


그렇다면 언제가 시점이 될 것 같습니까?

[조한범]
저건 준비가 되면 할 가능성이 높아요. 왜냐하면 저... (중략)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1_202410141701563449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