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난주
■ 진행 : 정진형 앵커, 이은솔 앵커
■ 출연 : 김영수 사회부 기자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 8P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계속해서 계엄사태 관련 수사 소식,사회부 김영수 기자와 좀 더 짚어보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먼저 대통령에 대한 수사는 언제쯤 이루어질지 궁금합니다.

[기자]
앞서 리포트에서 정리가 잘돼 있는데 오늘 경찰의 백브리핑이 있었습니다. 일단 대통령에 대해서 출석요구를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고요. 체포영장도 마찬가지로 검토한다고 했습니다. 대통령실 압수수색 갔다가 임의제출만 조금 받고 돌아오지 않았습니까? 그것에 대해서 다시 집행할지 아니면 다시 신청할지도 검토하는 단계라고 했고요. 관저 그리고 대통령에 대한 통신영장도 내부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경찰이 국무위원 4명을 불러서 조사를 했는데 지난 3일 밤, 그러니까 계엄이 논의됐던 국무회의에 참석했던 인물들을 조사하고 있습니다. 이 4명 모두 참고인 신분이었고요. 또 한덕수 총리, 추경호 전 원내대표는 출석 날짜를 조율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리고 조지호 경찰청장, 김봉식 서울청장에 대해서는 오늘 영장심사를 받은 것으로 전해졌어요?

[기자]
두 사람은 국회 등에 경력을 투입한 혐의를 받고 있는데 내란 중요 임무종사 혐의입니다. 앞서 구속됐던 김용현 전 장관과 같은 혐의입니다. 오늘 오후 3시에 영장 심사가 있었고요. 최근 모든 일이 대부분 다 이례적인데 14만 경찰을 이끄는 경찰청장이 지금 화면으로 나오는 것처럼 저렇게 수갑을 차고 영장심사를 받는 것도 마찬가지로 너무나 이례적인 일이었습니다. 조지호 청장은 영장심사를 받으러 들어가는 길에 저렇게 기자들의 질문을 굉장히 많이 받았어요. 그런데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았고요. 또 변호인을 통해서 알려진 바에 따르면 혈액암 2기 진단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지금 투병 중인데 오늘 영장심사에서 아마 도주 우려가 많지 않다는 걸 강조했을 것 같습니다. 함께 영장이 청구된 김봉식 서울경찰청장은 영장심사를 포기했습니다. 아마 두 사람의 결과는 이르면 오늘 밤에 나올 것 같습니다.


오늘 새로 들어온 소식도 있었는데요. 이재명 대표에게 무죄를 선고한 판사를 체... (중략)

YTN 김영수 (yskim24@ytn.co.kr)

▶ 기사 원문 : https://www.ytn.co.kr/_ln/0103_202412132002327371
▶ 제보 안내 : http://goo.gl/gEvsAL, 모바일앱, social@ytn.co.kr, #2424

▣ YTN 데일리모션 채널 구독 : http://goo.gl/oXJWJs

[ 한국 뉴스 채널 와이티엔 / Korea News Channel YTN ]

Category

🗞
뉴스

추천